[문 대통령 방문] 韓·캄보디아, 7억 달러 차관 약정
작성자
kampucheanews
작성일
2019-03-27 18:49
조회
561

【캄푸치아신문 : 2019년 3월 15일자】정상회담 직후 문재인 대통령는 훈센 총리와 함께 양해각서(MOU) 서명식에 참석했다.
양국 정부 장관들은 EDCF 차관에 관한 기본약정 1건과 △마이크로그리드 및 충전소 보급사업 △학술 협력 △국립의과대학 부속병원 건립사업 △투자 증진 협력 등의 4건의 MOU를 각각 체결했다.
EDCF 차관에 관한 기본 약정은 우리 정부가 금년부터 오는 2023년까지 캄보디아에 제공할 유상 원조의 지원 기간, 한도, 지원 조건, 절차 등의 규정을 담고 있다. EDCF는 우리나라가 개도국 인프라개발을 돕기위해 장기저리의 차관자금을 지원하는 유상원조 성격의 정책기금이다.
우리 정부는 5년 간 7억 달러의 차관을 지원할 예정이다. 3.5억 달러의 차관 약정을 맺었던 2016~2019년 때보다 2배 이상 늘어난 규모다. 우리 측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캄보디아 측에서 프락속훈 외무장관이 서명자로 나섰다.
마이크로그리드 및 충전소 보급사업 MOU는 캄보디아 농촌지역 21개의 학교 및 마을을 대상으로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마이크로그리드(전력공급설비) 사업을 통해 가정용 배터리 충전소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학술 협력 MOU는 공동 세미나, 공동 연구, 학술자료 교환, 학자 상호교류 등을 통해 양국의 학술기관 간 실질적인 협력을 강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국립의과대학 부속병원 건립사업 차관공여계약 MOU는 캄보디아 국립의과대학 내 부속병원을 설립하고 의료 장비 및 시스템 구축 등 6700만 달러 이내의 차관 지원을 담고 있다.
투자 증진 협력 MOU는 우리 기업의 대캄보디아 투자 지원을 확대하는 내용이다. 또 앞서 진출한 기업들의 애로사항 등을 듣고 지원 등을 위해 양국이 협력한다.